평택시 반도체 전용 산업단지 조성 추진
반도체 소재‧부품 전용 산업단지 구축‥입주기업 지원 총력

 


평택시가 반도체 중추도시로 도약을 위해 오는 2025년까지 반도체 소재‧부품 전용 산업단지를 조성한다.

기존 삼성반도체의 증설을 적극 지원하고 반도체 소재·부품 및 장비 수급이 어려운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계획’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조성되는 반도체 전용 산업단지는 삼성반도체 평택캠퍼스의 반도체 소재‧부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것이다.

전용단지에는 반도체 생산에 대한 대일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반도체 소재‧부품의 국산화가 가능한 반도체 협력사, 연구시설, 기술력 있는 외국기업들이 유치되며, 원활한 기업 및 연구소 유치를 위해 관련 기업에게는 세제 혜택과 인허가에 대한 행정 지원책도 지원된다.

이와 함께 경기도에서도 반도체 소재‧부품의 국산화를 위한 전진 기지로 반도체 산단이 있는 평택·화성·용인 등에 반도체 소재‧부품 전용 산단 지정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삼성전자도 ‘반도체 비전 2030’ 계획에 따라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 133조 투자를 계획하고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사물인터넷을 비롯한 인공지능(AI), 5G, 전기자동차 등에서 시스템 반도체 및 메모리 반도체 수요를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초격차를 유지하기 위해 평택캠퍼스 2기 라인 증설 등을 당초 계획대로 진행하기로 했다.

시는 이에 증설 중인 평택캠퍼스 2기 라인이 2020년에 가동될 수 있도록 기반시설 설치 지원 등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또, 향후 추진 예정인 3, 4기 라인 증설도 삼성과 협의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정장선 시장은 “반도체 산업은 평택 미래산업의 핵심사업”이라며 “반도체 협력업체 간 원활한 협업을 위해 첨단 복합산업단지에 반도체 소재·부품의 국산화 지원을 위한 R&D센터 및 외국인투자단지가 지정될 수 있도록 정부 및 경기도에 건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 최맹철 기자
- 2019-08-19
<< 이전기사 : 평택시 2020년도 긴축재정 운영
>> 다음기사 : 평택시 어린이 비만 예방 프로그램 운영
List Top
 
주소 : ( 450-802 ) 경기도 평택시 비전동 191-3 전화 : 대표 (031)692-7700/ 팩스
메일 : iptnews@iptnews.com  Copylight ⓒ 2002-2003 IPTNEWS.COM All right reserved.